쇼>를 시작으로 1991년 SBS 개국으로 늘어난 방송국 채널만큼 토크쇼의 바람이 불었다. 이것은 1980년대 개그(gag)가 유행하면서 기존의 전통 코미디를 넘어서 입담이 지배적인 문화형식으로 등장한 것과 무관하지 않다. 비록 연예인과 유명인사에 집중되곤 했지만, 유명인을 초대해 그들과의 이야기를 통
프로그램을 말하며 여기서 쇼(show)는 프로그램과 유사한 뜻을 지닌다’ 고 정의하고 있다. 다시 말해 남의 이야기를 듣고 보는, 즐거움을 주기 위한 텔레비전의 한 장르가 토크쇼이며 이는 진행자가 초대 손님과의 인터뷰, 토론, 담화 등을 통해 이야기를 구성하여 방청객과 시청자에게 보여주는 프로그
프로그램들이 봇물 터지듯 쏟아져 나오면서 부적절한 내용은 매회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가수 A는 누구와 사귀었다'와 같은 연예인 사생활의 폭로는 다반사다. 심지어 술자리에서 나올 법한 자극적인 이야기를 서슴없이 주고받는다. 이는 대중을 시청자로 하는 방송의 기본에 부합하지 않는다. 방송
프로그램에서 쉽게 다루기 어려운 민감한 이슈들까지 직설적으로 다룬다는 희소성에 있다.
<박중훈쇼>는 <무릎팍 도사>보다 훨씬 점잖고 매너 있는 토크쇼를 표방한다. 무례한 토크쇼가 마치 대세처럼 취급받는 최근 방송가에서 게스트의 멱살을 잡고 무엇이든 이슈가 될 만한 것을 폭로하라고 강요하
프로그램에서만 용인되었던 외국인 출연자들의 쇼프로그램이 정규 편성될 정도로 사회가 좀 더 나아갔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 마디로 외국인에 대한 인식의 성장이 프로그램을 마이너에서 메이저로 승격시킬 정도의 수준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요인으로 인해 외국인에 대한 방송에서의
정보 습득의 중요한 수단으로서 의미를 갖는다.
이렇게 남의 이야기를 듣고 보는 즐거움을 주기 위한 텔레비전의 한 장르가 토크프로그램이다. 토크프로그램이란 진행자가 초대 손님과의 인터뷰, 토론, 담화 등을 통해 이야기를 구성하여 방청객과 시청자에게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다. 그 중에서도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러한 특징이 단점이 되기도 한다. 그들의 진솔한 이야기나 꾸밈없는 목소리는 시청자들의 관심을 사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이야기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다는 점이다. 토크쇼에서는 자신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동료 연예인들의 이야기, 즉 다른
프로그램은 information과 entertainment의 합성어로, 유익성과 재미를 동시에 추구하는 프로그램이다. 정보적인 메시지에 오락적 요소를 가미한 혼합 장르로, 기존 관습을 바탕으로 혁신이 적절하게 이루어져 각광받고 있는 장르이다. 1994년 영국 BBC에서 최초로 게임쇼 형태의 요리 관련 인포테인먼트 프로그
프로그램도 볼 수 있다. 실제로 교양과 오락프로그램의 분류가 쉽지는 않은 상황이다.
♣ 참고 기사(인터넷 신문기사)
방송]교양인지… 오락인지… 방송사 ‘따로’ 방송위 ‘따로’
지상파 방송사(KBS, MBC, SBS)의 오락·교양 프로그램 구분 기준이 방송 정책기구인 방송위원회나 시청자의 생각
한국인의 마음과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연예인들의 속마음을 알아본다
2. 오락프래그램에서 문제점이 제시된 예
딕 아드보카트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이 경기도 파주 대표팀 트레이닝센터(NFC)로 일제히 소집된 가운데 일부 방송 오락 프로그램들의 행위에 눈살이 찌푸려졌다.
2006 독